국제관찰: 토이기지진은 국제방직업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글로벌 공급망은 또 어떤 충격을 받을 것인가?
터키의 강진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2월 6일, 토이기 남부, 수리아와의 변경지역에서 여러차례 강진이 발생하여 엄중한 인명피해와 재산손실을 초래했다.
이번 지진은 터키 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혔다.이 중 터키 국민총생산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터키 방직업도 이번 지진의 영향을 어느 정도 받고 있다.2022년 터키의 방직품과 기성복 수출 규모는 3440만 달러에 달해 이 나라 경제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
터키의 지역 여건으로 볼 때 이번 지진의 영향은 글로벌 공급망에까지 미칠 수 있다.
터키는 전 세계에서 중요한 방직품 생산 및 수출국이다
2월 7일, 토이기증권거래플랫폼 Borsa Istanbul은 공공플랫폼에서 카흐라만마라슈주 (Kahramanmaras) 를 중심으로 한 이번 강진이 토이기 10개 성에 영향을 끼쳤으며 이 회사는 지진지역기업에서의 주식거래를 중지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런 회사들이 어떻게 지진의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 특수한 상황을 공개할 때까지 지속되였다고 밝혔다.
주식 거래를 중단한 이들 기업 중 터키 방직 뉴스 매체인 텍스틸레전스는 이 중 8개가 방직 의류 기업이라고 보도했다.이들 기업에는 면화 및 면직물, 폴리에스테르 섬유 및 관련 방직품 등 방직재료 공급업체 및 파운드리 공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들의 고객에는 유럽 유명 브랜드 H & M, 자라, 푸마, 보버리, 루이비통 등이 적지 않다.
터키 상무부에 따르면 2021년 현재 터키는 세계 6위의 방직품과 의류 생산 및 수출국이다.그리고 이 나라의 방직업은 유럽에 특히 중요하며, 유럽연합에서 세 번째로 큰 방직품과 기성복 수입원이며, 유럽연합은 터키 방직업의 최대 수출국이다.
2021년 수치가 보여준데 따르면 토이기가 당년에 유럽련합에 수출한 방직품과 기성복 규모는 1290억딸라에 달해 동기대비 33.8% 성장하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유럽련합의 방직소매업자들에게 있어서 토이기면소직원단, 니트 또는 갈고리원단, 바닥덮개원단, 벽걸이담요와 책상보 및 가정방직제품은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다.
따라서 터키 방직업이 중단되면 하류 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들 기업이 강진에 따른 피해를 평가하기 위해 주식 거래를 중단한 가운데 IHKIB 이스탄불 방직수출협회 (The Istanbul Apparel Exporters Association) 대변인은 지진 발생 첫날 지진이 방직의류업계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확인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 방직업은 얼마나 큰 영향을 받습니까?
IHKIB 대변인은 "방직업계가 주로 이스탄불 지역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지진이) (터키 방직업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다만, 지진에 따른 구체적인 영향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유럽과 미국의 일부 브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공급망을 재배치하고 일부 주문을 중국 등 지역 시장에서 다른 나라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유럽 브랜드의 입장에서 볼 때, 유라시아 접경의 핵심 위치에 있는 이스탄불 방직업은 마침 이전의 생산 지역에서 일부 이전된 주문을 맡았다.
이스탄불은 터키에서 가장 큰 도시인 동시에 이 나라의 경제생활의 중심이기도 하다.국제 육상과 해상 무역 노선의 접경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스탄불은 거의 1세기 동안 이 나라 방직업의 가장 핵심 지대이기도 하며, 이스탄불을 둘러싸고 대량의 방직품 가공, 의류 제조 및 무역 회사가 모여 있다.
터키 상무부는 2022 섬유 산업 보고서에서 이스탄불이 패션과 쇼핑의 중심지가 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섬유 기업들이 이스탄불에서 가까운 부르사 (Bursa) 와 테키르다 (Tekirdag), 데니즐리 (Denizli) 와 같은 터키 북서부 도시들이 이 나라의 방직과 의류 생산의 주요 도시라고 언급했다.수치가 보여준데 따르면 이스탄불부근의 방직품과 복장생산규모는 이 나라의 수출액의 약 75% 를 차지한다.
이번 터키 강진의 진원 중심 위치는 터키 카흐라만마라슈주 지역과 이 주와 가까운 가지안테프 지역 (Gaziantep) 으로 이스탄불 및 터키 북서부 지역 방직업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번에 지진의 영향을 많이 받은 가지안테프 지역도 최근 몇 년 동안 터키의 중요한 방직 지역으로 발전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방직업 싱크탱크인 CCFgroup이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터키의 방직품 기업과 노동자의 7% 가 이 지역에서 왔다.이 지역은 강진으로 인한 교통 물류 중단, 주택 붕괴, 설비 파손 등으로 이 지역 제조업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영향의 정도는 더 평가해야 한다.
그러나 앞서 말한 주식 거래를 중단한 대형 터키 방직 기업 중 폴리에스테르 섬유 제조업체인 Sasa Polyester, 청바지 제조업체인 Bossa, 면화 및 면직물 제조업체인 Rubenis Tekstil은 진앙에서 가까운 지역의 공장에서 영향을 받지 않고 생산이 계속되고 있다는 성명을 발표했다.Sasa Polyester와 Bossa는 아다나 (Adana) 시에 생산 기지를 두고 있습니다.
강진 또는 전 세계 산업 사슬에 파급되다
터키의 지역 여건으로 볼 때 이번 지진의 영향은 전 세계에 파급될 것으로 보인다.터키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사거리이자 교통 요충지로 불린다.
CCTV 뉴스에 따르면 지진의 영향으로 하타이주에 있는 이스켄드렌항의 일부 컨테이너가 붕괴돼 회로 고장이 발생했으며 이후 활활 타오르는 불이 났다.2월 7일 오전 (현지 시간) 까지 이스켄들렌 항의 화재는 계속되고 있으며 항구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다."참고소식" 의 보도에 따르면 지진으로 인한 파괴로 이스켄드렌항은 이미 운영을 잠시 중지했다.
이스칸데른 항은 터키 동남부에서 두 번째로 큰 항이다.수색망에 따르면 이스칸데른 항구에는 만t급 선박 3척을 동시에 정박할 수 있는 심수돌제부두가 있고, 부동유조선 정박장 2개가 있으며, 북서쪽에서 멀지 않은 이라크 송유관의 종점인 골로바시 (G-OLOVASI) 에는 15만t급과 30만t급 유조선 정박장 각 2개가 있다.주요 수입화물은 원유 외에 식품 및 공산품 등이 있으며, 수출화물은 주로 곡식, 올리브유, 면화, 양모, 과일 및 광석 등이 있다.
이스켄들렌항 외에도 터키 지중해 연안의 주요 석유 수출 부두인 제이한의 원유 적재 작업도 일시 중단됐지만 터키 파이프라인 운영사인 보타스는 두 파이프라인 모두 손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가장 새로운 소식에 따르면 토이기측은 이미 제이한에 대한 수출단말기의 원유수송을 회복하라고 명령했는데 그전에 잠시 중지한 행위는 예방조치로만 되였다.이 항구의 1월 하루 수출량은 100만 배럴을 넘어 전 세계 공급량의 1%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에 대해 터키 자체의 지리적 위치는 그 역할이 비교적 뚜렷하다는 것을 결정한다. 중요한 원유, 천연가스의 중계소이다. 지진이 발생한 후 전체 원유 공급과 수요에 비교적 뚜렷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일부 상품의 가격에도 비교적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재연에 따르면 터키 지진으로 항구 운영이 중단되거나 크롬 광산 수출에 영향을 미쳤다.상하이 유색망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터키의 크롬 광산 생산량은 약 700만 톤으로 전 세계 16.9% 를 차지한다.세관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이 터키에서 수입하는 크롬광 총량은 94만7800t으로 전체 수입량의 6.33% 를 차지한다.업계인사는 다음과 같이 인정했다. 현재 국내 크롬광재고는 이미 력사적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처해있으며 앞으로 남방철공장이 점차 생산을 회복함에 따라 원광, 괴광 등 광종가격이 보충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터키는 동유럽 식량 수출의 주요 중계소이기도 하다. 이스탄불은 이전에 식량 운송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공동 조정 센터를 설립했다.현재 터키 지진이 전 세계 해운과 무역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어떤 분석가들은 터키는 전 세계 해운 요새에 위치하며, 중부의 보스포루스 해협은 세계 화물 운송의 중요한 항로이며, 이번에 터키가 당한 지진은 그 나라와 해협의 정상적인 통항에 더 많은 불확실성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지적한다.
- 관련 읽기
- 무역 정보 | 무역 마찰: 여러 가지 조치로 방직 기업이 무역 보호의 울타리를 돌파하도록 돕다
- 임신 아동 | 만물 소생 체취 동진 녹색 은 신선 한 아름다움 을 준다
- 임신 아동 | 봄 분장 소녀 회색 긴 치마 심플하고 대범하다
- 부령 공고 |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과 공업정보화부: 기업의 계량능력제고 촉진
- 조류 풍향표 | AI와 디자이너 사이의 창의적 경계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
- 패션 속보 | 디자인 요소: 봄, 여름 남성복 신발 트렌드 분석
- 뉴스 택배 | 팥: 선봉 경소리"삼자육화"쾌적한 남장 고급화 전략 실시 유망
- 혁신 발명 | 탄소 중립: 인공 광합성을 통해 햇빛을 이용하여 생분해가 가능한 플라스틱을 제조한다
- 구두업 동태 | 미국 스포츠 브랜드 앤드마 회계연도 3분기 실적 보고서 주목
- 산업 집단 | 병단은 방직 의류 산업의 집단 발전을 추진하였다.
- 디자이너의 영감 원천: 전통부터 현재까지 식물 꽃과 프린트 도안을 추천합니다
- 국가통계국: CPI PPI 및 1월 공업생산자 출고가격 동기대비 0.8% 하락의 수치해독
- 상무부: 캄보디아 의류 및 여행 부품 지난해 수출 총액 100억 달러 초과
- 어떻게 하면 아이를 위해 스니커즈를 선택하여 작은 발이 바르게 자랄 수 있을까
- 상무부: 말리 면화 생산량 52만 6천 톤으로 감소 예상
- 상무부: 방글라데시, 미국에 면화수입 면세편의 제공 요청
- 상무부: 미르지요예프 면화산업발전지원사업회의 소집
- 파리 세가의 새로운 신발'Defender Extreme Tire Tread Clogs'디자인 감상
- 멜야 주식회사 2022년 연간 재무보고 주목
- "힘을 모아 동행하자"-패션예술 중한교류문헌전 오프라인 개막식 원만히 개최